기타

올해 멜번은..

edu2002 2010. 10. 15. 09:39

어제 집사람이랑 이야기하다가 정말 신기한 점을 발견했다. 올해가 멜번, 혹은 호주에서 정말 중요한 한 해라는걸 알게되었다. 그러다가 여기 오길 정말 잘했다는 걸로 마무리..ㅋㅋ

 

우선, 호주의 총리였던 케빈러드가 호주 역사상 처음으로 같은 연합의 줄리아 길라드라는 여성에 의해서 (한마디로 뒤통수를 심하게 맞았다고 생각하면 될듯) 총리직에서 물러나고 자신이 맡겠다고 나선거다 (호주 역사상 최초로 여성총리가 탄생). 두서달 뒤에 자신감으로 줄리아 길라드는 총선을 전격 결정하게 되고 선거를 했지만 거의 한달동안 (물론 이것도 호주역사상 몇십년 만이라고 ..) hung parliament를 이루게 된다. 그러니까,, 선거를 했지만 줄리아 길라드의 집권 노동당과 토니 애벗의 야당인 자유당이 각각 50퍼센트로 동률을 이루게 된거다. 자신감에 찼던 줄리아 길라드는 얼굴이 노래지고, 의회가 갈곳을 못찾고 줄에 매달린것 같다고 해서 hung parliament라는 용어가 한달간 미디어를 장식하게 된것이다. 아무튼, 여당과 야당의 우두머리인 줄리아 길라드와 토니 애벗은 각기 무소속으로 뽑힌 사람들을 자신의 편으로 끌어오기 위해 한달간 전화하고 만나고...무소속 (3명이였나??)의원들의 인기가 상한가로 치솟고, 몇명은 총리에게 장관직을 요구했다고 하고..그렇게 하다가 한달여 뒤 무소속이 캐스팅 보트를 쥐고 결정하기를..줄리아 길라드를 뽑기로 했단다..즉, 호주에 와서 이런 재미난 정치게임도 몇십년만에 구경하는거라 정말 좋았다는거..

 

두번째, 우리는 경마라고 하면 도박이랑 연관되어 꽤나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지만 멜번의 Melbourne Cup은 역사가 150년이나 되는 호주의 큰 축제중의 하나다. 올해가 150년째가 되니 이것도 우연이 아닌듯.

 

세번째, 우리나라가 야구, 축구에 열광하듯, 여기는 호주식 풋볼인 럭비와 AFL (Australian Football League)로 대표되는 footy가 최고다. 세부적으로 들어가자면..(개인적으로 여기와서 럭비를 좋아하게 되었다).. 럭비는 미국식과 달리 보호장비가 없이 오로지 맨몸으로 때운다! 이 얼마나 남성적인가. 뼈가 부러지고 다리가 부서져도 땀흘리며 속이지 않고 맨몸으로 부딪친다... 전에 이야기 한적 있지만, 대부분의 호주와 뉴질랜드사람들에게 축구에대해 어떻게 생각하냐고 묻는다면..."그거 게이들의 장난이지!"라고 한다..남자라면 럭비! 아무튼, 개인적으로 축구도 좋아하지만 이젠 럭비의 매력에 푹빠졌다.. 내가 좋아하는 팀은 여기 호주대표팀인  wallabies가 아니라 세계 최고팀인 뉴질랜드의 All Blacks! 집사람이 예전에 뉴질랜드에서 살아서 내게 이것저것 설명도 잘해줘서 haka를 하는 올블랙스를 너무 좋아하게 되었다..(참고로 Haka는 뉴질랜드 원주민인 마오리족의 강렬한 춤으로 올블랙스팀의 경기가 있을때마다 경기직전 팀 전체가 상대팀의 사기를 꺾기위해 한다) wallabies는 최근 몇년간 한번도 올블랙스를 이겨본적이 없고 그 두 팀은 세계 럭비계의 양대산맥이다. 엄청난 라이벌 (한일전이라고 생각하면 됨)로서 이곳 호주에서 올블랙스를 좋아한다고 말하면 거의 죽음.ㅋㅋ 그나저나 시드니쪽 (New Southwales주)은 럭비를 주로 좋아하고 (방송도 그쪽에 촛점을 맞춘다), 멜번(Victoria주)은 - 역시 두 도시는 대학, 스포츠, 도시면에서 라이벌이다 - 호주에만 있는 footy를 한다. 럭비팀들은 호주 거의 전지역에 있지만 여기 멜번팀은 올해말에 생긴단다. 역시 footy팀들도 호주 거의 전지역에 있지만 빅토리아주가 제일 잘 하고 수준있는 팀들은 거의 빅토리아주라고 한다.

이야기가 길어졌지만, 올해 AFL 결승전은 (내가 알기로 처음이었다고 하는데) 처음으로 동점을 이루어서 다음주에 재경기가 이루어지는 보기드문 희한한 일이 벌어졌다. 미디어에서는 룰을 바꾸자고 야단법석이었고.. 여기 멜번은 저번달 AFL 로 인해서 거의 한달간 축제나 다름없었다. 결승전 그 주 금요일에는 멜번시내에서 카퍼레이드도 하고..사람들이 시내에 꽉차서 발디딜 틈이 없었다고..(집사람에 의하면..)

 

 

 

다음편에 계속..ㅋㅋ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일본인은 너무 차갑고 정부는 너무 느려요"  (0) 2011.03.24
방학..Oprah Winfrey  (0) 2010.12.22
한국 사람  (0) 2010.10.04
요즘 한국에는 타블로가..  (0) 2010.10.03
집 수리  (0) 2010.07.21